- 윈도우에서 VM-Ware를 이용해 리눅스를 설치하지 않아도 리눅스를 사용해 볼 수 없을까 하는 물음에 답해줄 프로그램이 있다. 바로 Cygwin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.

그럼 기다릴 필요가 있겠습니까!! 바로 설치를 해봅시다. ㅎㅎ

1단계 : 우선 구글에서 Cygwin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봅시다.
 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들일 거라고 생각합니다. 그러하다면 네이버에서의 검색은 과감히 버리길 바랍니다. 네이버는 검색 엔진이 아니라 내부 데이터베이스 검색에 가까운 형태이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.

2단계 : 검색을 하고 나면 바로 첫번째 위치에 검색되는 홈페이지가 눈에 보일 것입니다.
Cygwin에 대한 정보와 인스톨을 지원해준다고 적혀 있는데 더이상 볼 필요 없이 클릭을 합시다.
뱀발이지만 국내 정보라면 네이버 블로그의 힘이 상당히 큽니다.(네이버 검색의 힘이라기보다는 블로거들의 힘이죠) 하지만 외국에 의존해야 하는 프로그램 종류는 업데이트가 언제 될 것인지 모르는 상황이므로 가능하면 제작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정보를 찾고 프로그램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.
(당부 : 언제나 최신 버전이라고 안정화 된 버전은 아니므로 프로그램이 안정화 된 버전을 찾으세요.) 


3단계 : Cygwin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. 빨갛게 사각형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을 클릭 하시면 이제 설치를 시작하게 됩니다.
 - 영어에 울렁증이 있으신 분들은 이 창을 보자마자 엑스 표를 눌러서 닫고 싶은 욕망을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개발자가 되기 위해선 영어는 정복해야 할 대상이지 피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지금이라도 생각을 바꿔서 생각해보길 바랍니다.

4단계 : 설치 파일을 다운 로드 받으려고 하는 모습입니다. XP에서의 보안으로 인해 실행파일을 다운 로드 받거나 하는 경우에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게 되어 있으므로 가볍게 씹어먹고 실행을 누르시면 됩니다.

역시 실행을 누르시면 됩니다.

5단계 : 이제 드디어 셋업파일을 실행 시킨 모습입니다.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영어로 나와있습니다만 읽어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. 자 다음을 클릭합시다. 

6단계 : 소프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선택하는 창입니다. 빨간 박스안에 선택된 부분을 선택하시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.(  디폴트로 선택되어 있으므로 그냥 바로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. )

7단계 : cygwin프로그램을 설치할 장소를 선택하고, Install for메뉴는 All Users, Default Text File Type은 리눅스를 쓰기 위해서 설치하는 프로그램이므로 Unix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. (  여기도 디폴트로 선택되어 있으므로 그냥 바로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. )

8단계 : 설치프로그램의 압축을 풀 장소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. 가능하면 폴더를 하나 생성하여서 생성한 폴더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. ( 설치 프로그램의 크기가 크므로 인터넷에서 바로 설치하는 것 보다는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후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디자인 해 놨기 때문에 일어나는 작업입니다.)

9단계 :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방식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. 극소수의 다른 방식을 선택해서 쓰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Direct Connection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. (디폴트이므로 다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.)

10단계 :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사이트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. 국내외의 다양한 사이트가 존재하지만 국내 사이트는 다음넷과 카이스트를 서버로 하는데 그중 daun.net에서 지원해주는 사이트 ftp://ftp.daum.net과 http://ftp:daum.net 중 아무거나 선택하시고 다음을 누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.

11단계 : 이제 설치할 패키지를 선택하는 장면 입니다. 이 부분에서의 세팅이 중요한데 아래 그림을 보시면 모든 설정이 Default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.

하지만 이대로 설치하면 gcc나 vi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설치 옵션을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.
일단 Devel에 Current의 Default를 클릭하시면 Default가 Install로 변경되시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(devel에서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는 패키진데 주로 gcc가 유명합니다.) 그다음 Editors의 Default를 클릭하셔서 Install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. (유닉스와 리눅스에서의 editor로는 vi가 유명한데 바로 이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는 옵션입니다.) 
 만약 자신이 리눅스를 좀 안다 하시면 각 옵션들을 세부적으로 살펴 보시면서 필요한 옵션은 Current의 Default를 Install로 변경해 주셔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.

12단계 : 자 모든 세팅이 끝났습니다. 이제 프로그램이 설치 되시는 것을 기다리시면 됩니다.

13단계 : 모든 설치가 끝나고 아이콘을 설치할 것인지를 물어보고 있습니다. 편한데로 하시고 마침을 누르시면 됩니다.

자 이제 모든 설치가 끝났습니다. 
그럼 프로그램을 사용해 봅시다.



+ Recent posts